본문 바로가기

소통과 교류

> 소통과 교류 > 교류마당

마을도서추천

도서 추천(57): 공동체 가이드북: 유쾌한 혁명을 작당하는 공동체 가이드북

2021-10-07

[마을 관련 도서를 추천합니다(57)]

#마을관련도서 #책을_읽읍시다 #공동체 #가이드북

유쾌한 혁명을 작당하는 공동체 가이드북 :행복은 타인으로부터 온다

세실 앤드류스 지음 | 강정임 옮김 | 한빛비즈 | 2013년 10월 21일 출간

📚 한줄 책소개 ▶ 진정한 행복이란 바로 공동체에서 시작된다. ‘타인에게서 얻는 기쁨’이 우리 삶과 사회를 변화시킬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남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그래서일까? 각종 SNS에는 행복해 보이는 개인들로 넘쳐난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 모두가 너무도 손쉽게 ‘연결’될 수 있는데도 우리 사회는 ‘무연사회’라는 진단을 받았고, ‘고독사’는 더 이상 뉴스거리도 되지 못한다. 사실 통계에 따르면 SNS를 하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더욱 불행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남들의 ‘전시된 행복’을 보면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라 우리 집 거실에서, 근처 마트에서 실제 이웃과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 책은 진정한 행복이란 바로 공동체에서 시작된다고 역설한다. 우리 주위의 이웃이나 타인으로부터 오는 기쁨이야말로 공허하지 않은 행복을 불러온다는 것이다. 저자는 경쟁 사회에서 묻힐 수밖에 없었던 본능적인 공동체 능력이 극한의 상황에서 생생하게 되살아나는 사례를 통해 행복의 본래 의미를 되묻는다. 그리고 잃어버렸던 공동체성은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 제도의 변화를 통해서 되찾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것이 바로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길이기 때문이다.

-책소개에서

※ 이 게시물은 시각 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위해 책소개 이미지 하단에 텍스트로 중복 소개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