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터와함께_1] 터무늬학교_후기

2021-08-03

용인시 2021 터무늬학교 처인구_ 참여 후기

▲ 터무늬학교(처인구)_ 사진1

2021 터무늬학교(처인구)에 참여하고…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필수교육이라는 터무늬학교에 참여하였습니다.

지인의 권유를 받고 ‘나와 마을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마을활동가는 아니었지만 이번 터무늬학교 교육을 통해 마을활동의 필요성을 분명하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첫 날 강의하신 김의욱 강사님을 통해 마을활동가로써 동기를 부여받았고, 이후 코로나 단계 격상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필구 강사님의 교육을 받으며 ‘마을에 대한 이해와 사람 간의 교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혜경 강사님의 ‘실질적인 경험과 마을 계획수립 및 실행방법’을 통해 마을에 필요한 일들과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기획하고 발표하며 얻는 게 많은 시간이라 좋았습니다. 특히 이필구 강사님의 명쾌한 강의를 통해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에 대해 개인적으로 깊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터무늬학교(처인구)_ 사진2

터무늬학교를 통해 함께 참여한 마을 사람들을 보면서 제가 마을에서 활동하려는 것들을 이미 실천하고 계시는 분들의 모습을 보며 마을활동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마을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꾸준히 마을활동을 해 온 분 들이 있다는 사실이 든든하고 마을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동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시간은 처음 마을활동을 하고자 했던 초심으로 돌아가 마을활동이 용인시뿐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꼭 필요함을 알게 되었고 조금더 구체적인 방향과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교육에서 시작하여 온라인 교육을 병행하며 4주간 진행된 터무늬학교의 다양한 교육주제를 통해 마을공동체의 방향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막연히 참여자에서 터무늬학교를 통해서 구체적인 활동가로 첫발을 내딛는 계기를 마련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글_ 이은희 님(터무늬학교 처인구_ 교육생)